본문 바로가기
무경계 이야기

파이어족 은퇴자금 얼마나 필요할까? 직장에서 받는 혜택 다시 생각해보기

by 무경계 2022. 2. 14.
반응형

평생 직장의 개념이 없어지고 부수입, 부의 파이프라인 구축과 조기 은퇴(파이어족)에 관심을 두시는 분들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그렇다면 언제 은퇴할 수 있는가? 은퇴자금을 얼마나 준비해야 파이어족이 될 수 있나?를 두고 많은 이견이 있습니다.

 

가끔 무슨 30대가 은퇴하는데 은퇴자금 수십억이 필요하냐?”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이 문제에 정답은 없지만, 저는 상당히 보수적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봅니다.

 

많은 사람들이 회사에 많은 불만을 갖고 살지만, 회사 중에서도 특히 대기업일수록 받는 복지 혜택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직장에 재직함으로서 받을 가능성이 있는 복지 혜택들을 다 정리해봤습니다. 이상적인 대기업을 기준으로 작성했지만, 한가지 정도는 해당되실 수도 있습니다. 조기 은퇴, 파이어족을 꿈꾸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1. 연금, 세금

건강보험료, 국민연금을 당연하다는 듯이 납부하고 있지만, 사실 절반은 회사에서 납부해주고 있습니다. 퇴사한다면 전액을 개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퇴사하신 분들이 당장 연금에서 가장 큰 부담을 느끼시더라구요.

퇴직연금도 별도로 가입해주는 대기업이 많습니다. 회사와 재직자가 분담하여 연금비용을 납부하지만, 결국 재직자에게 아주 유리한 방식인 경우가 많습니다.

 

2. 대출

사내 대출은 DSR에 반영되지 않아, 특히 대출이 막히는 시기에 상당한 혜택입니다. 금리 역시 시중은행보다 1~2% 이상 낮은 편입니다.

기업에 재직 중이라는 사실 하나 만으로 대출 시 혜택을 받습니다. 신용등급, 이율, 대출한도 모두 무직자보다 유리합니다.

 

3. 저축

 

직원 전용 저축 상품은 이율과 혜택이 좋은 편입니다. 공무원, 군인, 교원 등 특정 직종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내에 직원 전용 저축 상품을 고금리로 운영하는 경우가 있고, 시중은행에서도 공무원 전용 저축상품과 같이 특정 직업군을 대상으로 우대 저축상품을 운영합니다.

 

4. 식비

법인카드로 식비 자체를 지원해주는데, 직급이 올라가면 더 큰 혜택을 주기도 합니다.

사내 식당을 운영해서 무료로 3시 세끼를 제공하거나, 매우 낮은 가격에 식사를 제공합니다.

부서 점심과 회식도 참여하기 싫을 수는 있겠으나, 결국 내가 쓸 식비가 절약됩니다.

직원 자격을 이용한 식음료 업체 할인도 가능합니다. 회사 인근 식당에서 ○○ 재직자는 20% 할인과 같이 광고합니다.

탕비실과 사내 카페의 간식, 커피도 혜택입니다. 내가 직장을 다니지 않는다면 다 내 돈으로 사먹어야 합니다.

 

5. 여가, 레저

 

특정 기업 임직원만을 대상으로 문화생활 할인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호텔/리조트 등이 상시 할인되고, 숙소를 구하기 어려운 극성수기에는 추첨도 합니다.

뮤지컬과 각종 공연도 할인됩니다. 여러 대기업을 묶어서 공동 할인 혜택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6. 의료

의료비 자체를 지원하거나 병원 할인, 무료 건강검진을 지원합니다.

 

7. 쇼핑

 

많은 기업들이 활용 중인 복지몰 베네피아

 

 

베네피아몰 등 제휴 쇼핑몰 할인을 제공합니다.

식음료와 마찬가지로 특정 회사에 재직한다는 사실 만으로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각종 상품권, 이용권을 지급 받기도 합니다.

 

8. 교육

직원 역량 강화를 위해 학원, 인강, 교재 비용을 지원합니다.

특정 자격증 취득을 위해 상당한 금액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시험 응시료도 지원됩니다.

 

9. 출산, 육아, 자녀

출산, 입학 축하금을 지원하며, 사내어린이집도 운영합니다.

자녀 대학 등록금 및 학비를 지원합니다.

 

10. 경조사

가족 및 친척 경조금을 지원합니다.

경조사 발생 시 화환, 경조물품을 지원하는데, 대기업은 경조물품에 회사 마크가 새겨져 어깨가 올라가기도 합니다.

이걸 복지라고 볼 순 없지만, 아무래도 회사에 재직중일 때 많은 사람들이 찾아옵니다.

 

11. 차량

차량 자체 또는 차량 구입비를 지원합니다. 유류비도 지원되며, 사내 또는 회사 인근 주차료 할인도 회사에 다닐 때 받을 수 있는 혜택입니다.

 

12. 사내 시설

 

많은 기업들이 사내 휴게 공간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내 헬스장, 축구장, 탁구장 등의 시설을 운영합니다. 사내 헬스장에 랙이 설치된걸 봤는데 정말 부럽더군요.

휴게실에 안마의자를 두고 수면실을 별도로 두기도 합니다. 예전처럼 밤샐 때 쓰라는게 아니고 정말 편하게 쉬거나 잘 수 있는 공간으로요.

 

13. 편의

연말정산을 프리랜서 자격으로 하려면 상당히 번거롭지만, 큰 회사에 다니면 반자동에 가깝게 편리하게 처리 가능합니다.

 

 

적어놓고 보니 대기업에서 받을 수 있는 복지를 다 정리한 수준인데요, 연월차라든가 장기휴가라든가 하는 것들은 제외했습니다. 그런 것들은 어차피 퇴직하는 순간부터 의미 없는 혜택들이니까요.

 

회사를 떠나고 나면, 모든 순간을 내 돈과 힘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은퇴자금을 계산하실 때, 기존 직장에서 재직하며 받아온 혜택이 무엇인지 꼼꼼하게 따져보시기 바랍니다.

 

조기은퇴 계획, 파이어족 은퇴자금 계획을 세우신다면 꼭 한 번 검토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