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을 지키는 방법/돈관리

다 써보고 추천하는 2022년 가계부 어플, 엑셀로 관리하는 네이버 가계부

by 무경계 2022. 2. 15.
반응형

저는 10년 이상 가계부를 써왔는데요, 수많은 무료 가계부 어플을 사용하다 결국 네이버 가계부에 정착했습니다. 2022년 새해를 맞아 가계부 작성을 마음먹으신 분들에게, 네이버 가계부 어플의 장단점과 사용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네이버 가계부 어플 장점

PC로 사용 가능하고, 엑셀 변환이 자유롭다

 

 

버튼 한 번 클릭이면 전체 수입, 지출 내역을 즉시 엑셀파일로 변환하여 다운까지 완료됩니다.

 

 

네이버 가계부 어플은 PC에서도 사용 가능하며, 엑셀 변환이 자유롭습니다. 가계부를 열심히 쓰다보면 월간, 연간 단위 기록이 쌓이면서 스마트폰만으로 관리하기 어려워집니다. 네이버 가계부는 스마트폰-PC 호환이 완벽하며, 모든 지출과 수입 내역을 엑셀 파일로 곧바로 다운로드 가능하여 추천드립니다.

 

가계부를 엑셀로 관리하려는 분들도 많이 계신데요, 현실적으로 매우 귀찮습니다. 모든 정보를 직접 입력해야 하고, 그래프나 표로 관리하기도 어렵기 때문입니다. 꾸준히 쓰고자 하신다면 처음부터 잘맞는 가계부 어플 하나를 골라서 쓰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다양한 보고서 및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

 

PC와 어플이 완벽하게 연동되어 실시간으로 모든 수입, 지출을 그래프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가계부 어플은 모든 수입/지출의 월간, 연간 보고서를 그래프로 보여줍니다. 특히 월별 자산 변화를 살펴볼 수 있는 연(월)간 자산현황 기능이 몹시 좋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공개한 가계부를 참고할 수 있다

 

 

다른분들이 쓰신 가계부를 보다보면 정말 어마어마한 분들이 많습니다

 

 

네이버 가계부는 본인의 네이버 가계부를 다른 사람에게 공개하는 '월결산이야기'라는 익명 가계부 게시판을 운영하고 있어 참고 가능합니다. '신혼부부 가계부', '직장인 가계부'와 같이 키워드로 검색해서 보고 싶은 내용만 볼 수도 있습니다.

 

 

무료 어플이면서 광고가 없다

대부분의 가계부 어플이 표면상으로는 무료지만, 광고를 많이 달아놓고 비용을 결제해야만 광고가 없는 버전을 사용 가능합니다. 네이버 가계부는 모든 서비스가 완전 무료이고 광고가 없으며, 앞으로도 완전 무료일 가능성이 100%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네이버 가계부 어플 단점

삼성페이, 카톡 결제 알림 인식이 불가하다

왜 이게 여태 안되는지 참 모르겠습니다. 웬만한 가계부 어플들이 다 결제 자동기록 기능이 있는데, 네이버 가계부는 문자 알림 자동기록만 지원합니다. 언젠가는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가계부 사용 방법

통장 종류(예금, 주식, 부동산, 대출 등) 설정하기

 

환경설정 - 분류관리 - 통장(현금계좌) 관리

 

 

가계부 어플 사용의 시작은 통장(자산)을 입력하는 겁니다. 네이버 가계부 어플 환경설정 > 분류관리 > 통장(현금계좌) 관리를 터치합니다.

 

통장명에는 무슨무슨 적금, 대출, 보험, 아파트 등 모든 자산의 종류를 기입하고, 자산속성도 그에 맞게 설정합니다. 시작금액은 말 그대로 현재 그 통장에 있는 자산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저는 모든 자산을 현금, 대출, 부동산으로만 구분합니다. 이게 참 사람마다 다르다고 느꼈던 점이, 저는 통장 간 자산 이체는 '지출'로 보지 않는데요, 이렇게 총 자산은 동일하지만 통장 간 자산이 이동하는 것을 '지출'로 보시는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다만 현금 통장 간 자산 이동은 지출로 분류되지 않아서, 저는 순자산은 모두 현금으로 분류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지금 보면 무슨 말인지 모르실 수 있겠으나, 나중에 쓰시면서 지출 통계를 보시면 금방 이해하실 겁니다.

 

 

매월 똑같이 지출하는 고정금액 설정하기

 

환경설정 - 내역관리 - 고정금액 관리

 

 

 

네이버 가계부 어플 환경설정 > 내역관리 > 고정금액 관리를 터치하여, 매달 고정적으로 똑같은 금액이 지출되는 것들을 매월 자동으로 등록되게 할 수 있습니다.

 

적금, 보험료, 부모님 용돈, 쿠팡/유튜브 프리미엄/넷플릭스 구독료 등이 해당됩니다. 

 

 

 

지출, 수입 입력하기

 

 

 

 

일단 위에 소개해드린 정도만 설정해도 바로 네이버 가계부 어플 사용이 가능합니다. 수입, 지출이 생기면 우측 상단의 붉은 연필을 클릭하여, 위와 같이 금액, 사용내역, 입금/출금 통장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태그 기능을 이용하면 차후 인스타그램 태그처럼 태그가 붙은 지출, 수입 내역만 별도로 확인 가능합니다.

 

 

 

 

 

이렇게 네이버 가계부 어플에 입력한 내용은 통계 메뉴에서 손쉽게 그래프와 각종 통계로 확인 가능합니다.

 

 

네이버 가계부 어플 역시 단점도 있고 완벽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이런저런 가계부 어플을 다 써봤지만, 네이버 가계부 만한 것은 찾지 못했습니다. 10년 이상 가계부 어플을 써온 제가 강력 추천드리는 네이버 가계부 어플! 재테크와 자산 관리의 시작인 가계부 작성을 네이버 가계부와 함께 해보세요.

반응형

댓글